• FPSB NETWORK
  • 커리어센터
  • 금융이슈

금융이슈

[금융위원회]핀테크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금융규제 샌드박스 홈페이지와 핀테크 포털이 새롭게 운영됩니다.
  • 2020-07-31
  • 조회수 130

 

1

추진개요

 

 금융위원회와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20 7 31 금융규제 샌드박스 전용 국문·영문 홈페이지* 개설하고 핀테크 포털**을 개편하였습니다.

 

* 금융규제 샌드박스 홈페이지(국문) : sandbox.fintech.or.kr

(영문) : sandboxkorea.com

 

** 핀테크포털 홈페이지 : fintech.or.kr

 

 금융규제 샌드박스 One-stop 지원체계로서 금융규제 샌드박스 전용 홈페이지 신설하는 한편,

 

 그간 각각 운영되어온 핀테크지원센터 홈페이지와 핀테크종합포털을 통합하여 기능별 핀테크 플랫폼 6* 핀테크 포털 내 구축하였습니다.

 

* 투자, 해외진출, 일자리 매칭, 금융혁신지원, 교육, 박람회 플랫폼


2

금융규제 샌드박스 홈페이지 운영방안

 

 금융규제 샌드박스 전용 홈페이지는 핀테크기업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관별 홈페이지에 산재되어 있던 규제 샌드박스 정보를 일원화하여 통합 제공합니다.

 

 아울러, 금융규제 샌드박스 보다 내실있게 운영하고 핀테크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합니다.

 

 핀테크기업 및 금융회사 등은 샌드박스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제도소개, 제도신청, 비즈니스 협력, 제도성과 등 샌드박스 관련 기능을 one-stop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도소개) (i)혁신금융서비스, (ii)지정대리인, (iii)규제신속확인 등 샌드박스 제도 활용방법, FAQ 등을 알기 쉽게 제공합니다.

 

(제도신청) 샌드박스 신청, 컨설팅, 예산지원* 등 핀테크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한 곳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비용, 책임 보험료, 핀테크 보안, 금융클라우드 지원 등

 

 (비즈니스 협력) 금융회사, VC  투자자에게 지정기업을 소개하여 금융회사-핀테크 협업  모험자본 유치 등을 지원하는 한편, 해외진출  비즈니스 협력 지원을 위해 영문 제공하겠습니다.

 

 (제도성과) 지정기업 홍보영상, 서비스 사용후기 등을 게재하여 국민들의 샌드박스에 대한 관심을 제고해 나갑니다.


[ 금융규제 샌드박스 홈페이지 프로세스 ]

금융규제 샌드박스 홈페이지 프로세스


3

핀테크포털 내 6개 플랫폼 소개

 

1. 투자 플랫폼

 

 핀테크기업에 대한 사업개요, 재무정보 등을 제공하여 핀테크 기업에 대한 VC 투자 매칭을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투자자, 핀테크기업 및 VC DB*를 구축하고, 플랫폼 참가자별로 차등화 조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플랫폼을 통해 핀테크 기업의 투자유치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국내· VC 및 핀테크 펀드 투자심사역 네트워크, 핀테크기업의 세부 재무사항 등


[ 투자 플랫폼 프로세스 ]

투자 플랫폼 프로세스

 

2. 해외진출 플랫폼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수립에 필요한 DB를 구축하여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해외진출 관련 주요 유관기관(코트라, 세계법제정보센터 등) 자료를 상호 링크하고 핀테크지원센터의 연구보고서를 게재하는 한편, 해외진출 주요 지원사업(멘토링·컨설팅, 데모데이 등)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 본 플랫폼의 비상업적 역할을 명시하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기준에 따라 링크 예정


3. 일자리 매칭 플랫폼

 

 핀테크 전문인력 구인-구직 정보 비대칭 해소 핀테크 분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일자리 매칭 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채용공고  인재 Pool 등록을 통해 일자리 DB를 구축하고, 상담기능을 추가하여 전문적인 일자리 매칭 지원합니다.

 

[ 일자리 매칭 플랫폼 프로세스 ]

일자리 매칭 플랫폼 프로세스

 

4. 금융혁신지원 플랫폼

 

 핀테크지원사업 효율성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핀테크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 일원화하였습니다.

 

 하나의 통합계정으로 모든 지원사업 원스톱 신청이 가능해져 사업별 지원 절차  결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금융혁신지원 플랫폼 프로세스 ]

금융혁신지원 플랫폼 프로세스


5. 교육 플랫폼

 

 핀테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핀테크지원센터의 교육훈련 시스템 고도화하여 동 플랫폼이 핀테크 역량 강화 특화 교육 플랫폼 되도록 하였습니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커리큘럼 개발 사이버 강좌 운영하는 한편, ·오프라인 연계 교육  교육 운영관리 기능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6. 박람회 플랫폼

 

 매년 별도로 운영해오던 핀테크 박람회 홈페이지 하나 플랫폼으로 통합하여 코리아 핀테크 위크 안정적인 개최를 지원하겠습니다.

 

4

향후계획

 

 앞으로도 금융규제 샌드박스 홈페이지와 핀테크 포털을 지속 업데이트해 나감으로써 핀테크 기업 성장을 뒷받침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