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PSB KOREA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00205 좁아지는 금융권 취업 문 금융자격으로 뚫는다
  • 2020-02-05
  • 조회수 683

  - 한국FPSB 국제공인재무설계사 CFP자격, 국내재무설계사 AFPK자격 인기
  - 금융권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대학생에게 생생한 직무 및 취업정보도 제공 예정


□ 최근 한 취업포탈사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대졸 신입 채용의 문이 더욱 좁아질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6년 이후 대졸 신입 채용 계획 중 최저 수준으로 대학 졸업 예정자들의 고민이 늘어가고 있다.

□ 특히 금융 업종은 핀테크, 모바일 등 디지털이 화두가 되며, 점포 통합화와 축소로 인해 실질적인 취업문이 더욱 좁아 질 것으로 예상된다.

□ 반면에 금융권 취업 준비를 목적으로 하는 한 인터넷 카페가 작년 대형 포탈사의 대표 인기 카페로 떠오르는 등, 대학생의 금융권 취업에 대한 관심은 높아져 가고 있다.

□ 대학생이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금융자격증 취득이다. 그 이유는 금융회사의 신입채용 공고 우대사항에는 금융자격증에 대한 우대가점이 빠지지 않기 때문이다.

□ 대학생이 선호하는 대표적인 금융자격으로 한국FPSB(회장 김용환)가 주관하는 국제공인재무설계사,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와 국내재무설계사 AFPK(Associate Financial Planner Korea)가 있다. 대학생의 금융권 취업에 관심이 높은 만큼 CFP/AFPK 대학생 접수자가 늘어나고 있다. 대학생의 CFP 접수 누적 인원은 2019년을 기준으로 1.283명이며, AFPK는 무려 20,546명이다.

2015년~2019년 CFP 및 AFPK 대학생 접수자 누적 현황


□ 한국FPSB는 대학생이 졸업 후 금융권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생생한 금융권 직무와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자 취업 설명회도 개최 할 예정이다.

□ CFP 대학생 합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명회는 6월과 12월에 한국FPSB 대강당에서 시행할 예정이다. AFPK는 지정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3월부터 전국 약 10개의 대학교를 방문해서 개최할 예정이다. 지정대학이란 AFPK 교과과정을 학교에서 학점으로 이수 할 수 있는 대학으로, 서울대, 성균관대, 이화여자대 등 전국 약 40곳이 있다.

□ 금융권 취업설명회 또는 AFPK지정대학 신청을 원하는 대학은 한국FPSB 사무국(02?3276-7612)으로 연락하면 소정의 심사를 거쳐서 선정된다.

□ CFP 자격시험은 올해 5월, 11월 연 2회 실시된다. 시험 일정은 5월 16일~17일 과 10월31일~11월1일이다. AFPK 자격시험은 3월 21일, 8월 29일, 그리고 11월 28일로 연 3회 치러질 예정이다.


[참고1] 한국FPSB 지정교육기관


[참고2] 금융회사별 AFPK/CFP 자격인증자 비중

 20200205 좁아지는 금융권 취업문 금융자격으로 뚫는다 (PDF) 다운로드

[데일리안]"자격증으로 금융권 취업"…AFPK 응시 대학생 2만명 돌파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한국FPSB, 금융권 취업 희망자 대상 '취업설명회' 개최
[이뉴스투데이]날로 좁아지는 금융권 취업 문, 금융자격으로 뚫는다
[대한금융신문]한국FPSB, 금융자격증 취득한 대학생 대상 '취업설명회'
[EBN]"좁아지는 금융권 취업 문, 금융자격으로 뚫는다"
[천지일보]좁아지는 금융권 취업 문, 금융 자격증으로 뚫는다
[아주경제]금융권 공채 준비 시 우대 자격증 무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