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PSB KOREA
  • 공지사항

공지사항

[2021년 재무설계 트렌드] 언택트 시대,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다
  • 2021-02-08
  • 조회수 659

CFP® 자격인증자는 2020년 코로나19가 발발한 이후 재무설계 업무를 수행하면서 여러 문제에 직면했다. 2020년 4월 미국 CFP보드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CFP® 자격인증자의 약 20%가 고객이 자신을 재무설계사라기보다 재무 테라피스트(therapist)로 여기며 의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미국 재무설계회사인 파이낸셜리 와이즈社(Financially Wise)의 CEO이자 CFP® 자격인증자인 브리트니 카스트로(Brittney Castro)는 “2020년 사람들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재무설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알게 되었다.”고 말하면서, 2021년 이후 재무설계사가 고객에게 최고의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시해야 할 트렌드가 있다고 강조했다.


언택트 시대, 재무설계사와 고객은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는다

오랜 시간에 걸쳐 첨단기술은 재무설계사에게 중요한 도구가 되어 왔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재무설계 업무에서 그 활용이 가속화되었다. 재무설계사와 고객은 ‘사회적 거리두기’때문에 직접 만나기보다는 비대면 만남에 익숙해져야만 했다.

미국 재무설계회사인 EP 웰스 어드바이저社(EP Wealth Advisors)의 재무설계 책임자이며 CFP® 자격인증자인 에린 보이신(Erin Voisin)은 여러 연령층의 고객들이 코로나19가 확산되는 동안 비대면 만남에 점점 더 적응하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SFMG 웰스 어드바이저社(SFMG Wealth Advisors)의 이사이자 CFP® 자격인증자인 샤신 샤(Shashin Shah)는 “결과적으로 이제 재무설계사는 수백 또는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고객에게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대면 미팅에서 비대면 미팅으로의 변화는 재무설계사에게 기회이자 도전이다. 비대면 미팅을 통해 재무설계사는 가까운 지역 외의 멀리 있는 잠재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카스트로(Castro)는 “재무설계사가 온라인 마케팅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맞는 고객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육성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무설계회사들도 지역에 관계없이 다양한 지역의 인재를 영입하여 회사의 인력을 충원할 수 있으며, 고객 또한 현재 받고 있는 재무설계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거주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재무설계사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재무설계사는 고객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첨단기술의 활용 등을 통한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외부적 요인에 대하여 적응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고객은 위기대응 계획(CONTINGENCY PLAN)을 기대한다

많은 회사가 코로나19 초기에 원격 업무로 전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지만, 미국 텍사스주에 위치한 샤(Shah)의 회사는 이미 2019년 강력한 토네이도를 겪으면서 위기대응 계획을 수립했다. 샤(Shah)와 그의 팀은 회사 사무실로 출근할 수 없었지만 고객과 소통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위기대응 계획 덕분에 그들의 고객은 코로나19 팬데믹 초반에 원격업무로 매끄럽게 전환할 수 있었다.

회사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 위기대응 계획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어떤 위기에도 고객에게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샤(Shah)는 “고객은 현 시점에서 재무설계사에게 위기대응 계획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자신들이 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질문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샤(Shah)는 “올해 위기대응 계획 수립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상속설계도 재무설계에 있어 중요한 부분임을 알게 되었다. 보이신(Voisin)은 “올해는 재무설계사로서 투자 외에 다른 분야의 것들도 이야기한 한 해”였다고 말했다.

이처럼, 재무설계사는 코로나와 같은 위기상황에서도 개인의 재무 및 인생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자산이 보호되도록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위치에 있다.


변화는 계속된다: 재무설계사는 한 발 앞서 나가야 한다

2021년에도 예측하지 못한 변화가 한 해 동안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무도 미래를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재무설계사가 대비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상되는 변화가 있다.

보이신(Voisin)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세금 정책과 미국 재무부의 긴급 급여 보호 프로그램(Paycheck Protection Program) 등을 꼽았다. 그녀는 고객에게 가능한 한 빨리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뉴스 기사, 팟 캐스트, 웨비나 등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샤(Shah)는 세금이 고객의 평생 소득과 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세법이 어떻게 변동되는지 확실하게 주시”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2021년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 샤(Shah)와 그의 팀은 2021년, 2022년 및 2023년에 예상되는 세제상의 변화로 영향을 받을만한 재무설계의 여러 영역을 연구하고 있다.

카스트로(Castro)는 매일매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가능한 한 민첩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녀는 그 어느 때보다 재무설계사와 고객간의 정기적인 연락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원문: 2021 Financial Planning Forecast: Industry Trends to Consider for the Upcoming Year | CFP 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