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PSB KOREA
  • 재무설계 이야기
  • 재무설계사

재무설계사

재무설계사란 개인의 인생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재무관리를 계획하고 실행을 도와주는 재무주치의입니다.

재무설계사(Financial Planner)는 재무설계 전문가로서 고객이 바라는 삶을 실현시키기 위해 고객의 인생목표를 확인하고 재무정보를 분석한 뒤 가장 적절한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일을 합니다. 재무설계사의 이 같은 역할은 건강을 돌보는 의사와 흡사하여 흔히 재무주치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재무설계를 제대로 하려면 방대한 전문지식을 갖춰야 하고 복잡한 금융시장 동향과 상품을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하는 등 일반인이 혼자서 감당하기엔 벅찬 일이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고 효과적입니다.

어떤 재무설계사를 선택해야 하나요?

재무설계사도 저마다 주력하는 전문분야가 다르므로 잘 살펴봐야 합니다. 재무설계사 가운데 투자전문가·회계사·세무사·변호사 등 관련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일하는 사람이 있다면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능력 외에 재무설계사가 고객의 이익을 위해 얼마나 성실하고 헌신적으로 일하는지 윤리성도 함께 따져봐야 합니다.

왜 재무설계사 중에서도 AFPK, CFP 인증자를 권하나요?

CFP와 AFPK 인증자는 교육과 시험을 통해 재무설계 전문지식을 검증 받았고, 전문성과 윤리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계속교육 학점을 취득하여 2년마다 자격을 갱신토록 하고 있으며,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윤리서약을 한 전문가들이므로 이들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온라인 금융교육 교재인 ‘똑똑한 금융 내비게이션’에서 “재무상담은 고객의 재무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안목과 실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CFP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사의 8가지 윤리원칙

미국의 월스트리트 저널은 철저한 교육과정과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 CFP 자격을 황금의 표준자격(Gold Standard) 이라고 극찬하였으며, CNN방송은 높은 윤리성을 갖춰야 취득이 가능한 CFP 인증자야말로 금융소비자가 가장 신뢰할 만한 재무상담가라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1. 고객 우선의 원칙 (Client First)

    재무설계사는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여 자신의 개인적 이익 보다 고객의 이익을 우선하여야 한다.

  2. 성실성의 원칙 (Integrity)

    재무설계사는 정직하고 솔직하게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여야 한다.

  3. 객관성의 원칙 (Objectivity)

    재무설계사는 전문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객관성을 유지하여야 하며, 전문가로서 분별력 있는 판단을 하여야 한다.

  4. 공정성의 원칙 (Fairness)

    재무설계사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며, 이해상충에 해당하는 사항을 공개하고 관리 하여야 한다.

  5. 전문가정신의 원칙 (Professionalism)

    재무설계사는 전문가로서 항상 자부심을 가지고 고객 뿐만아니라 다른 관계자들을 존중하고 정중하게 대하여 업무를 수행 하여야 한다.

  6. 능력개발의 원칙 (Competence)

    재무설계사는 전문자격자답게 능숙하게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능력, 기술 및 전문지식을 유지하여야 한다.

  7. 비밀유지의 원칙 (Confidentiality)

    재무설계사는 고객과 관련된 모든 정보에 대하여 보호하고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8. 근면성의 원칙 (Diligence) 

    재무설계사는 고객과의 약속한 사항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이행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