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PSB KOREA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30424 한국FPSB, CFP 및 AFPK 재무설계전문가 자격사칭 주의!
  • 2023-04-25
  • 조회수 516

-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접근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사이버 사기 범죄가 기승

 

□ 코로나 팬데믹 이후 경기침체가 더해져 범죄 발생률이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비대면 문화 활성화로 사이버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 한국FPSB(회장 김용환)는 최근 AFPK와 CFP 재무설계 전문 자격을 사칭하여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접근하여 주식투자 리딩방 운영 등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사기 사례가 접수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 얼마전 TVN의 유명 프로그램에서 회계사 경찰관이 출연해 SNS 고수익 부업 투자 사기사건을 소개한 바 있는데, 이때 사기범이 CFP 국제재무설계사를 인스타 프로필에 허위 기재한 사례가 나온 적도 있었다.

 

□ 한국FPSB에 신고 접수된 자격사칭 사례는 2019년부터 총 45건이며, 자격별로는 재무설계사인 AFPK 자격사칭 사례가 77%, 국제재무설계사인 CFP 자격사칭 사례는 23% 이다.

 

□ AFPK 및 CFP 자격자임을 내세워 접근하는 경우, 한국FPSB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AFPK/CFP 인증자 검색’ 메뉴를 통해 자격자 진위 여부를 우선 확인 할 필요가 있다. 자격자가 아닌 경우 사기로 의심해 보아야 한다.

 

□ 또한, 한국FPSB 홈페이지 신고센터에 해당내용을 접수하여 피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 한국FPSB는 2020년 부터 AFPK 및 CFP 자격자 사칭자를 신고할 경우 소정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포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한국FPSB는 자격자의 경우에도 사기, 배임, 횡령, 자금유용 등 범죄를 저지를 경우 자격인증자 징계 규정에 따라 자격 취소 등 철저한 자격관리를 운영하고 있다.

 

□ AFPK 및 CFP 자격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정교육을 이수하고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FPSB의 업무기준 규정, 윤리규정 및 기타 사항을 준수 하겠다는 윤리서약을 반드시 해야 한다. CFP자격의 경우 AFPK 자격을 먼저 취득해야 하며, 3년의 실무경험을 충족해야 비로소 자격인증자가 될 수 있다.

 

□ 한편, 올해 첫 시행인 43회 CFP 자격시험이 5월 20일 예정이며, 원서는 이번달 24일부터 한국FPSB 홈페이지에서 접수 받는다.

 

끝.

 

20230424 한국FPSB, CFP 및 AFPK 재무설계전문가 자격사칭 주의! PDF 다운로드

 

[이뉴스투데이]한국FPSB “AFPK·CFP 재무설계 전문가 자격 사칭 주의해야”

[브릿지경제]한국FPSB, “CFP·AFPK 자격사칭 주의…홈페이지서 자격증 진위 확인 필수”

[서울경제TV]"고수익 보장"…한국FPSB, 재무설계전문가 자격사칭 주의

[EBN]한국FPSB, CFP·AFPK 재무설계전문가 자격사칭 '주의'

[내일신문]'고수익 보장' 재무설계사 사칭 주의

[대한경제]재무설계전문자격 사칭 횡행...주의 요구

[글로벌이코노믹]한국FPSB "CFP·AFPK 자격사칭 주의…홈페이지서 자격증 진위 확인 필요"

[뉴스웰]아하, ‘유퀴즈’의 그 범죄… 한국FPSB “재무설계사 사칭 사기 주의보”

[팍스경제TV]한국FPSB “재무설계전문가 자격사칭 주의…사이버 사기 범죄 기승”

[마이데일리]한국FPSB “재무설계사 사칭 사기 기승, 조심해야”

[네이트뉴스]한국FPSB, CFP·AFPK 재무설계전문가 자격사칭 '주의'

[리서치페이퍼]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접근, '재무설계전문가' 자격사칭 사이버 사기 범죄 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