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PSB KOREA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10716 금융사, 금융관련 전문자격증 보유하면 취업에 유리!
  • 2021-07-19
  • 조회수 951

- 금융사 신입 공채시, 은행 92%, 보험사 89%, 증권사 70%가 금융자격증 우대 표시

- 국민연금공단, 대한토지신탁,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공기업에서도 CFP, AFPK 자격자 우대



□ 기업 채용은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와 디지털 인프라의 발달로 블라인드·비대면 방식이 강화되었으나, 일부 금융사에서는 블라인드 채용에 의한 채용비리 등이 다시 사회문제화 되면서 블라인드 채용을 하되, 업무관련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금융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따라, 금융사 취업을 목표로 금융자격증을 미리부터 준비하는 취준생이 늘어가는 가운데, AFPK(재무설계사) 자격시험의 총 접수자가 작년 동기 1회 시험 2,597명에서 올해는 4,062명으로 큰 폭(56%)으로 증가했다. AFPK자격시험의 접수자 중 대학생 비중은 무려 45%(올해 3월 기준)에 이른다.


□ 이에 한국FPSB(회장 김용환)는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작년 하반기 또는 올해 상반기 신입 공채 채용을 낸 금융사를 대상으로 재무설계사 자격인 CFP 및 AFPK자격 등 금융자격에 대한 우대 현황을 조사해서 발표했다. 


□ 업권별 분석 결과, 신입 채용시 금융전문자격증 소지자 우대 비율은 은행(92%)이 가장 높았으며, 보험(89%), 증권(70%) 순으로 밝혀졌다.


□ 은행의 경우, 국내 6개 시중은행과 4개 지역은행의 모든 채용공고에서 ‘금융자격 소지자’를 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시 우대자격으로 CFP자격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곳은 하나은행과 기업은행(필기 5% 가산)외에도 신한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수협은행이 있다.


□ 보험사는 총 18개사 중에서 16개사가 금융자격을 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공고에 CFP자격 우대를 표기 한 보험사는 KB생명, 신한생명, DB생명보험, 농협생명보험이다. 삼성생명은 채용공고에 자격자 우대 표시는 없었으나, CFP/AFPK 지정교육기관에 등록되어 있으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를 위한 자격취득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증권사는 총 10개사 중에서 7개사에서 금융자격 우대조건이 표시되었다. CFP자격 우대를 명시한 증권사는 KB증권과 한화투자증권이고, 한국투자증권은 입사지원서에 자격증 기재란이 있어 사실상 채용 시 자격증을 평가에 고려할 수 있다.


□ 또한, 공기업의 공채 시 CFP 및 AFPK 자격의 우대현황 조사 결과, 국민연금공단은 ‘실무경력 3년 요건이 충족’된 CFP자격자를 우대하고, AFPK자격자도 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토지신탁도 신규직원 채용시 CFP와 AFPK자격 우대사항을 명시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연금상담과 같은 특정직 채용시 CFP와 AFPK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금융권 및 공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은 한국FPSB홈페이지(WWW.FPSBKOREA.ORG) 에서 전문자격을 우대하는 기업을 확인 할 수 있다.


 □ 한편, CFP 및 AFPK 자격인증기관인 한국FPSB는 금융교육센터를 설립하는 등의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갖추어 자격자의 전문성과 윤리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소비자 대상으로 재무설계의 필요성과 자격 브랜딩 고취를 위해 종합적인 홍보계획을 추진 중이다.


  □ CFP자격시험은 1년에 2회, AFPK자격시험은 1년에 3회 시행한다. 올해 남은 CFP자격시험은 10월 30일~31일로 한 차례, AFPK자격시험은 8월 21일과 11월 27일 두 차례를 남겨두고 있다. 오는 8월 AFPK자격시험은 26일부터 한국FPSB 홈페이지에서 접수 받는다.

 



[참고] 금융자격증 우대 조사 자료                  


1. 조사기준

- 조사대상 : 매출 상위 500개 기업내 2020년 하반기 또는 2021년 상반기 공채를 실시한 금융사

- O△X표시: : 채용공고에 CFP/AFPK 표기시 O, 금융자격 표기시 △, 해당 없을시 X로 표시 


2. 업권별 대상 : 은행 13개, 보험 18개, 증권 10개, 기타 공기업 1개, 총 32개 기업


1) 은행 (13개)



2) 보험 (18개)



3) 증권 (10개)


4) 기타 (1개)






20210716 금융사, 금융관련 전문자격증 보유하면 취업에 유리! PDF다운로드



[뉴스토마토]한국FPSB "CFP·AFPK자격자 은행 취업 우대율 92%"

[팍스경제TV]한국FPSB "CFP·AFPK 등 금융전문자격증 소유자 금융권 취업시 유리"

[EBN]은행 92%가 신입채용 시 금융자격 보유자 우대한다

[내일신문]'금융사 입사' 금융자격증 시험 몰려

[이뉴스투데이]한국FPSB, “금융전문자격증 은행권이 가장 많이 우대”

[브릿지경제]“CFP·AFPK 자격증 보유시 금융사·공기업 채용에서 유리하다”

[한국경제]한국FPSB "금융관련 전문자격증 보유 시 금융사 취업에 유리"

[데일리한국]한국FPSB "재무설계사 자격 보유자 가산점 부여하는 금융사 증가"

[아시아타임즈]금융 취준생의 자격증 성공 스펙은…'CFP·AFPK'

[한국금융]은행 신입공채 시 92% 금융자격증 우대…공기업도 CFP·AFPK 우대

[서울신문]한국FPSB, 금융사 등 채용시 재무설계사 자격 우대 현황 발표

[조선비즈]한국FPSB, CFP 및 AFPK자격 등 금융자격 우대 현황 조사 발표

[비욘드포스트]한국FPSB "금융관련 전문자격증 보유하면 금융사 취업에 유리"

[아시아경제]한국FPSB "은행 92%가 금융전문 자격증 보유자 우대"

[천지일보]“금융사, 금융관련 전문자격증 보유하면 취업 유리”

[비즈니스리포트] AFPK·CFP 자격 소지자, 은행·보험사·증권사 신입 채용과정에서 우대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