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PSB KOREA
  • 보도자료

보도자료

190806 AFPK(재무설계사) 자격시험 응시자 대폭 증가
  • 2019-08-07
  • 조회수 692

□ AFPK(Associate Financial Planner Korea, 재무설계사) 자격은 지난 2001년부터 한국FPSB(회장 김용환)가 시행하는 재무설계 전문자격으로 현재 국내에는 2만 여명의 자격인증자가 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 AFPK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윤리교육을 포함한 재무설계 전문영역에 대해 80시간의 교육을 수료해야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한데 현재까지 교육을 수 료한 인원은 약 28만명에 달한다.


□ AFPK 자격시험은 연간 3회(3월, 8월, 11월) 실시되는데 지난 2017년과 2018년 에는 시험당 평균 응시인원이 약 2,500명 정도였고, 올해 3월 시험에서는 2,631명이 응시하였으나, 금번 8월 시험은 작년 동월대비 38%, 그리고 올해 3 월 시험보다는 약 50%가 증가된 3,950명이 원서접수를 마쳤다. 일부 국가자격 을 제외하고 민간에서 운용중인 전문자격에 이렇게 많은 수의 응시자가 몰리는 경우는 극히 더물다고 할 수 있다.


□ 최근의 이러한 증가세에 대해 한국FPSB는 그 요인을 2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하나는 재무설계 서비스가 2000년 초반에 국내에 소개되기는 했으나, 상담에 기반하고 모니터링까지 수반하는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국내 시장의 여건이 부 합하지 않는 면이 그동안은 다소 있었다. 그러나 전체 인구의 약 14.6%에 달하 는 714만명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가계재무관리의 패러다임이 단 순한 자산증식이 아니라 고령화와 결부된 장기적 생애소비와 연동되면서 개인 과 가계의 맞춤형 자산관리인 재무설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또 다른 이유로는 최근 일부 은행의 채용비리 사태 등으로 인해 금융권 채용시장이 즉 시 실무 활용이 가능한 직무전문자격자를 우대하는 환경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 이다. 대표적인 금융전문자격인 AFPK와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 국 제공인재무설계사, AFPK 자격자만 응시 가능) 자격자를 채용시 우대하는 금융 회사가 많고, 이에 자연스럽게 금융전문가로 성장하기를 원하는 학생 등 예비 취업자를 중심으로 AFPK 자격취득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 한편 AFPK 자격은 자격취득 이후에도 매 2년마다 계속교육학점을 취득해야 자격 유지가 가능하는 등 자격의 취득과 유지에 대해 엄격한 국제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한국FPSB는 최근의 이러한 국내 금융환경을 반영하여 전문성 있는 재무설계 전문가 양성을 확대하고, 금융소비자들의 재무설계에 대한 접근성을 보다 넓히기 위하여 AFPK 자격을 취득하고도 여러 가지 이유로 자격이 취소된 사람들에 대해 올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자격을 회복할 수 있는 특별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FPSB 홈페이지나 전화(02-3276-7609~7610)를 통해 개인별 상태를 확인하고 자세한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다.


□ 금번에 치러지는 AFPK 자격시험은 8월 17일(토)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및 대전 5개 지역에서 동시에 실시되며, 올해 마지막 시험인 다음 시험은 11월 30일(토)에 실시되고 원서접수는 11월 11일부터 18일(월)까지 한국FPSB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190806 AFPK 자격시험 응시자 폭증(한글)보도자료 다운로드

NSP통신 "한국FPSB 재무설계사 전문자격 시험, 8월 응시자 대폭 늘어" 클릭

서울경제TV "한국FPSB, “AFPK 자격시험 응시자 작년 동월 대비 38%↑” 클릭

브릿지경제 "금융권 채용환경 변화로 니즈 Up, AFPK 자격시험 응시자 대폭 증가" 클릭

뉴스토마토 "재무설계사 자격증 응시자 1년 만에 50% 증가" 클릭

데일리안 "FPSB "재무설계사(AFPK) 전문자격시험 응시자, 올들어 대폭 증가"" 클릭